3. 하나님 나라의 선취
세상은 하나님의 나라를 실험하는 장이므로, 인간의 목표는 ‘평화’라는 모든 사물의 새로운 질서를 선취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고통을 감소시키고, 상처를 치유하며, 사회적 보상을 감당해내는 봉사가 사랑 없는 유토피아가 되지 아니하고 하나님 나라에 대
기독교 상담이 여타의 다른 상담들과 달리 갖는 차별화된 목표의 하나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깊이 닮아가는 영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롬 8:29). 즉, 심리적인 고통감소만 아니라 기독교인으로서의 영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역사가 반드시 있어
1. 설교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
Thomas Long, The Witness of Preaching
1) 위대한 설교자들은 성경을 사랑하는 자들이었다.
2) 설교의 역사를 쓴 브릴리오스 (Yngve Brilioth)는 기독교 설교의 역사를 조사한 결과, 설교와 성경 본문과의 긴밀한 관계성이 시초부터의 기독교 설교의 지속적인 특징이었음을
서론
한국 땅에 복음이 들어온 후 지금까지 한국 교회는 폭풍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해방과 6·25 전쟁을 겪으면서 한국은 경제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한국의 경제 성장과 함께 한국교회도 폭풍적인 성장을 경험하였다. 당시는 천막과 가마니만 있어도 부흥이 된다는 우스갯소리까지 있었다. 한
나. 영적 세계관의 수용 및 성령의 은사들의 적극적인 활용
Tippett는 영적인 세계를 인정하고 믿는데 있어서 샤머니즘과 기독교사이에 유사점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영계에 대한 이러한 공통적인 인식은 양 종교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였고 샤머니즘적인 토양에서 기독교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성육신에 관하여’ 생각하면서 ‘모든 성도들은 율법 아래에서 살았던지 그보다 앞서 살았던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신비에 대한 믿음에 의하여 의롭게 되었다.’는 것을 밝힌다. 플라톤주의자들이 외쳤던 정결의 의미는 사실 여기서 완성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참되신 하나님에 대한 고
Ⅰ. 서론
‘성도들은 금생에서 소망으로 행복하다.’ 하느님 도성의 최고선은 완전하고 여원한 평화이며, 죽을 인간이 나서 얻고 죽어서 잃어버리는 그런 평화가 아니다. 그러하기에 금생에서 이것을 소망하는 것으로도 인간은 행복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교의 신은 금생에서 단지 소망만하고
Ⅰ. 영성의 정의
1. 그리스도의 삶의 구현이다
기독교 영성은 살아 계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의 삶이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체화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는 필생의 삶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영성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다
기독교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Ⅰ. 서론
종교의 기원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어, 이 문제를 설명 하려고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노력해 봤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어떤 학자는, 어떤 간교 하고 기만적인 제사장이 하나의 돈벌이로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이 설명은 오늘 날 완전히 인정받을 수 없게 되었다